SWOT 분석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자 _ 김려성(소프트 꼬레아 저자)
SWOT분석이란 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해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요인을 정의하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로 쓰인다.
내적(內的)인 면에서 강점/약점 분석과, 외적(外的) 환경에서 기회/위협 분석으로 나누어서 긍정적인 관점의 강점과 기회 그리고 그 반대로 위험요인으로 약점, 위협을 가늠해 보는 도구이다.
보통 X축과 Y축으로 2차원의 사분면을 그리고 각각 하나의 사분면에 하나씩 배치하여 연관된 사항들을 우선순위로 배치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前略)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다.
[SWOT Matrix 전략]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강점, 약점, 기회, 위협(SWOT)이라고 한다.
①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의 강점
②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의 약점
③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
④위협은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불리한 위협요인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기업 외부의 기회와 위협을 대응시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려는 SWOT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SO 전략(강점-기회전략)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선택
② ST 전략(강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선택
③ WO 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선택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선택
'증권시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듯한 자본주의 푸시버튼(Push Button): 9. 소비자 지분 배당 _ 김려성(소프트 꼬레아 저자) (0) | 2012.04.23 |
---|---|
따듯한 자본주의 푸시버튼(Push Button): 8. 소비자 지분 배당 _ 김려성(소프트 꼬레아 저자) (0) | 2012.04.23 |
미래에 부상하는 산업 분야는 ? _ 김려성 (0) | 2012.04.18 |
리스크 관리의 구조를 알아보자 _ 김려성 (0) | 2012.04.18 |
7. 독과점 거래로 이윤 발생 _ 김 려 성 (소프트 꼬레아 저자) (0) | 2012.04.17 |